본문 바로가기
책소개/어른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_버지니아 사티어

by 사랑반어린이 2025. 2. 26.
반응형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버지니아 사티어의 15가지 양육법칙

오래전부터 읽어 보고 싶었던 이 책을 예약 3번째로 받아 읽어 보게 되었어요.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필요한 정서적 지원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부모 스스로 감정을 잘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이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합니다. 머리로는 항상 알지만 실제 적용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반복과 연습을 통해 부모가 먼저 실천해야겠습니다.

 

 

제목: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지은이: 버지니아 사티어

옮긴이: 강유리

출판사: 포레스트북스

 

 

목차

프롤로그: 세상 모든 일의 출발점은 바로 가정이다

 

1부 자존감, 내가 단단해야 가족이 행복하다

1장 당신의 가족을 사랑하십니까?

2장 당신의 솥에는 무엇이 담겨 있나요?

3장 개인적 에너지의 원천, 자존감

4장 나를 속속들이 비춰주는 망원경

 

2부 소통하기, 장벽 없이 자유롭게

5장 우리는 왜 이렇게 형편없는 의사소통을 할까?

6장 자존감은 의사소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7장 역할극을 통해 잘못된 의사소통을 체험해 보자

8장 가족의 규칙을 새롭게 정비하자

 

3부 기반 다지기, 멀리 보고 세심하게

9장 서로 다른 두 사람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 가정

10장 자녀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가족 청사진

11장 가족 청사진에 무엇을 담아야 할까?

12장 가정을 어떻게 경영해야 할까?

 

4부 관계 맺기, 유연하고 조화롭게

13장 출생부터 사망까지,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14장 자녀가 사춘기를 보내고 있다면

15장 노년기, 마지막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에필로그: 가정은 온전한 인간을 피워내는 둥지가 되어야 한다

 


아이의 자존감은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을 받는다


처음 5~6년 동안 아이의 자존감은 거의 독점적으로 가족에 의해 형성된다. 아이가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면 다른 영향력이 개입하지만 가족은 여전히 중요하다. 외부의 힘은 아이가 집에서 학습한 자존감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모든 말과 표정, 몸짓, 행동 하나하나에는 아이에게 자존감과 관련한 메시지를 전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너무나 많은 부모가 자신이 자녀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개인의 차이점을 존중하고, 공개적으로 애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실수를 학습의 기회로 활용하면서 솔직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양육적인 가정의 분위기에서만 내가 존중받고 있다는 감정이 활짝 꽃필 수 있다. 그렇게 생활하는 가정의 아이들은 대개 자신에 대해 긍정적이며, 그 결과 애정이 넘치고 신체적으로도 건강할 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자녀가 사춘기를 보내고 있다면

통제가 아니라 격려가 필요하다


부모들은 종종 자신의 사춘기 시절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과 더불어 10대들의 알코올 남용, 약물, 섹스, 폭력에 관한 끔찍한 이야기들을 전해 듣고 부정적인 환상을 잔뜩 안은 채 자녀의 사춘기를 맞이한다. 섹스와 폭력이라는 문제들이 소름 끼치게 느껴지겠지만 10대들 역시 성인과 같은 점이 많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성인을 꼬집으나 사춘기 자녀를 꼬집으나 아픔을 느끼는 건 똑같다. 심각하든 사소하든, 문제에 대처할 때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발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상황을 빠져나갈 길이 보이면 절반은 해결된 것이다. 

 

 

변화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단계

 

● 부모는 자신의 두려움을 말로 표현하여 10대 자녀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 청소년은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며, 부모는 그들을 믿어야 한다. 청소년을 자신이 두려워하는 바를 이야기하고, 부모는 비판이나 조롱 없이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부모는 적극적으로 들으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이해했음을 표현해야 한다. 이해한다고 해서 용인한다는 뜻은 아니며, 이해는 앞으로의 전진을 위한 명백한 기틀이 된다.

● 청소년은 부모의 경청을 바라지만 스스로 요구하기 전까지는 조언이 필요하지 않음을 명확히 해둘 수 있어야 한다.

● 부모는 10대 자녀가 자신의 조언을 따르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노년을 맞이하는 다섯 가지 준비 사항


● 결말이 다가왔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나는 은퇴했다'는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실을 슬퍼하라. 상실, 분개, 두려움, 거부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 결말의 긍정적인 부분을 인정하라. 경험에서 얻은 바를 솔직히 인정함으로써 경험을 귀하게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100퍼센트 나쁘기만 한 일은 별로 없다.

● 새로운 가능성으로 채울 수 있는 인생의 공간이 생겼음을 인정하라. 이 단계를 마무리할 무렵이면 좀 더 균형이 잡혔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 이제 당신은 새로운 가능성을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 행동을 취하라. 중심을 잃지 말고 에너지를 집중하여 원하는 바를 창조하면서 나아가라. 삶을 지속하라.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 예스24

버지니아 사티어의 전설적인 육아 바이블 『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출간!“자녀가 있는 집에 이 책이 없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_《타임(Time)》*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힌 자녀교육 베

www.yes24.com


 

[책소개/어른] - [인문 철학] 살아갈 날들을 위한 괴테의 시_김종원

 

[인문 철학] 살아갈 날들을 위한 괴테의 시_김종원

헤매던 순간이 지나고 해내는 시간이 옵니다.삶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찾게 해주는 77편의 가장 차분하고 지적인 위로제가 좋아하는 김종원 작가의 책입니다. 책이 출판되자마자 구입하고 지인

children422.tistory.com

[책소개/어른] - [교양인문]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게 뭐냐고 묻는다면_노우티

 

[교양인문]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게 뭐냐고 묻는다면_노우티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게 뭐냐고 묻는다면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유명한 3가지 문장 메멘토 모리(Memento miori) 죽음을 기억하라. 고대 로마에서는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

children422.tistory.com

[책소개/어른] - [인간관계] 살짝 떨어져 사는 연습_마스노 슌묘

 

[인간관계] 살짝 떨어져 사는 연습_마스노 슌묘

인간관계 군살을 덜어 내고 심플해지는 방법 기껏 위한다고 했더니 참견한다며 싫어하고, 가만히 내버려 두면 무심하다며 서운해하고.. 우리가 인간관계로 고민하고 상처받는 것은 내가 원하

children42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