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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생활백서

'편식하는 아이' 고칠 수 있는 방법!!

by 사랑반어린이 2024. 7. 1.

 
 

편식하는 아이 고칠 수 있는 방법

편식이란 특정한 음식만을 취했거나,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일부 음식만을 선택적으로 섭취하는 식습관을 말합니다. 주로 한정된 음식군이나 종류의 음식만을 즐기며, 영양소의 다양성을 갖추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편식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지 못해 영양결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아동이나 임신부 등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편식이 지속될 경우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탁에 앉아 있는 아이
식탁에-앉아-있는-아이

 

아이들이 편식하지 않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롤 모델이 되기

부모는 자신이 다양한 음식을 즐기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모점을 보여줘야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기 때문에 부모가 다양한 식품을 시도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식사할 때 다양한 색상과 맛이 있는 음식을 포함하여 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각 식사마다 색다른 채소와 단백질을 포함시켜 아이들에게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교육

아이들과 함께 요리하고 식사 준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각 음식이 아이들의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고, 다양한 음식이 제공하는 영양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아이들이 음식을 더욱 기꺼이 시도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 들과 함께 슈퍼마켓에 가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쇼핑하고 아이들에게 각 식품이 우리 몸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해 보세요

일관된 식사 스케줄 유지

일정한 식사 시간과 일관된 식사 스케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함으로써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배고픔을 느끼고, 다양한 식사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간식이나 과자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옵션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식사 시간에 배고픔을 느끼게 함으로써 주요 식사에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세 가지 전략은 아이들이 편식하지 않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식습관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교육하여, 영양공급을 최대화 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편식하는 아이 고칠 수 있는 방법

일정한 식사 시간과 환경

아이가 일정한 식사 시간과 안정된 식사 환경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게 하여 아이의 식욕을 유지하고 편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할 때는 조용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스트레스 없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다 식사를 할 때는 디지털 기기를 꺼두고, 가족과 함께 진지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식사 시간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다양한 음식 제공과 선택권 부여

아이에게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채소, 과일, 담백질 소스를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아이가 자신만의 취향을 발견하고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가 식사 메뉴를 직접 선택하도록 허용하고,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선호하는 음식을 기반으로 조금씩 새로운 재료나 요리법을 추가하여 점진적으로 식사 다양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접근법과 보상 시스템 사용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거나 다양한 음식을 먹을 때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시간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합니다. 또한, 보상 시스템을 도입하여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거나 다양한 식사를 완료할 때 보상을 주어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지공할 수 있습니다. 이응 아이가 음식을 먹는 것을 긍정적으로 연결시키고 식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여와 교육을 통한 이해 증진

아이들과 함께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하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음식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각 음식이 아이들의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고 영양소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식사에 대한 교육적 요소를 강화합니다. 아이들이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음식을 만들어보고 싶어 하는 호기심을 자극하며, 식사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예를 들어, 각 음식 재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거나, 영양을 높인 식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식하면 생기는 증상

영양소 결핍

특정 종류의 음식만을 선택적으로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칼슘 부족으로 인핸 뼈 건강 악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 저하

다양한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어서는 영양소의 충분한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면역력 저하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면역 시스템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감기나 다른 감염병에 쉽게 노출되고 회복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부 문제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피부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A 부족은 피부 건강을 저해시킬 수 있으며, 비타민C 부족은 피부의 탄력과 회복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

편식으로 인해 아이들이 식사 시간을 스트레스 받고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 제한을 받을 수 있고 자존감이나 정서적 안녕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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