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수업365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7 음악_낭만주의 시대

by 사랑반어린이 2025. 2. 19.
반응형

 

 

187 음악_낭만주의 시대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뜨거운 열정도 당시 문학, 미술, 철학과 마찬가지로 냉정한 논리와 이성을 바탕으로 한 고전주의에 대한 반응으로 생겨났다. 모차르트와 하이든의 음악이 유쾌하고 영감을 주고 영속적이고 균형 잡힌 음악이라고 한다면 엑토르 베를리오즈, 요하네스 브람스, 구스타프 말러 같은 낭만주의 음악가의 음악은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더 집중했다. 낭만파 음악가들은 역사와 신화, 마술과 신비주의 그리고 영웅주의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베토벤, 슈베르트, 바그너 같은 위대한 작곡가들의 천재성을 추종했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프란츠 리스트

 

낭만주의 음악은 멜로디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그렇기 때문에 멜로디가 자연스럽게 전개되도록 하기 위해 종종 형식적 구조를 희생시켰다. 낭만주의 음악의 가장 주된 장르는 교향곡이었고, 많은 작곡가들이 교향곡 이외에는 거의 작업하지 않았다. 교향곡의 길이는 훨씬 더 길어졌고, 기악 편성이 더욱 대규모화되었으며, 화려하고 웅장하면서도 퇴폐적인 분위기를 냈다.

 

리하르트 바그너(1813년-1883년)의 오페라는 북유럽 신화와 중세 전설을 주제로 가수들의 인상적인 음역과 지구력, 힘이 필요한 음악으로 채워졌다. 낭만파 작곡가들은 악기연주자들에게 터무니없는 연주 기교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세상의 단 몇 명의 연주자만이, 때로는 작곡가 자신만이 연주할 수 있는 곡을 만들었다.

리하르트 바그너

 

낭만주의 음악을 겨냥한 주된 비판은 작곡가달이 분별력이 없고 도가 지나친 음악을 만든다는 것이었다. 어쨌든 19세기에는 오래도록 보전될 음악이 굉장히 많이 만들어졌고 이탈리아 오페라와 독일 오페라가 꽃을 피우는 시기였다.

 

고전주의 시대와 비교했을 때 낭만주의 작곡가 개인당 작곡한 악곡의 수는 줄어들었지만 악곡의 길이는 늘어났다. 4부로 이루어진 오페라 연작 바그너의 <니벨롱의 반지>는 15시간이나 된다.

 

연주단의 규모도 커졌다. 구스타프 말러의 8번 교향곡 <천인>은 확장된 오케스트라, 이중 합창, 소년 합창, 소프라노 솔로 3명, 알토 2명 그리고 테너, 바리톤, 베이스가 각각 1명씩 필요하다.

 

고전주의 천재 작곡가들은 전문적인 음악적 배경을 지니거나 정식 교육을 통해 배출되었지만 낭만파 작곡가들은 그럴 가능성이 낮았다. 엑토르 베를리오즈만 보더라도 그는 어떤 악기도 능숙하게 다루지 못했는데도 상당히 높이 평가되는 곡들을 작곡했다.

 

 

참고자료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 365>

 


[교양수업365] -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6 과학_전자기파 스펙트럼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6 과학_전자기파 스펙트럼

186 과학_전자기파 스펙트럼전자기파 스펙트럼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범위의 전자기파를 배열해 놓은 것이다. 전자기파는 빛의 또 다른 이름이다. 모든 빛은 광자로 구성되어 있다. 광자는

children422.tistory.com

[교양수업365] -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5 미술_인상주의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5 미술_인상주의

185 미술_인상주의인상주의는 1870년대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목표는 물체가 만들어내는 시각적 인상을 인간의 눈에 비친 대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이었다. 무엇보다 빛이

children422.tistory.com

[교양수업365] -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4 문학_가지 않은 길

 

[1일 1페이지, 교양수업365]184 문학_가지 않은 길

184 문학_가지 않은 길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애석하게도 두 길을 다 가볼 수는 없었다몸이 하나이기에. 한참을 서서한쪽 길을 다라 되도록 멀리 바라보았다길이 덤불 속으로

children42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