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아들을 위한 부모 지침서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들은 딸이건 아들이건 나름의 이유들로 고민이 많겠지만 엄마 입장에서는 아들을 둔 엄마들 고민이 조금 더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공감대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딸은 엄마와 같은 여성이기 때문에 사춘기가 되더라도 이해하는 부분이 생기지만 아들의 행동은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아들이 근본적으로 다른 뇌 구조를 가졌다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하게 되는 시기가 사춘기입니다. 아들의 뇌가 본격적으로 남성성을 갖추게 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변화의 원인은 호르몬 분비와 전두엽의 상태 때문입니다. 아동기 때에 비해 흘러넘치는 호르몬의 분비량과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전두엽이 전혀 다른 행동과 마음을 갖게끔 만들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사춘기 아들과의 대화할 때
● 사춘기 아들은 이전보다 훨씬 강력하게 부모 곁을 떠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런 사춘기 아들의 모습을 보고 '우리 아들은 부모가 필요하지 않은가 봐'라는 생각을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강하게 보이려고 해도 사춘기 아들은 감정적으로 의지할 수 있고, 안정적인 어른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 사춘기 아들에게는 아버지의 존재가 중요합니다. 이성인 어머니에서 동성인 아버지에게 감정적인 중심이 옮겨가는 시기이기 때문인데 한부모 가정이라면 아들이 평소에 잘 따르고 지혜로운 성인 남성을 멘토로 삼는 방법도 고려해 보도록 합니다.
● 사춘기 아들은 이미 자신을 어른처럼 컸다고 생각하므로 부모가 자신을 어린아이처럼 취급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아이 다루듯 말하기보다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춘기 아들은 부모가 나타나면 슬그머니 사라지고 자리를 피합니다. 감정적으로 불편함을 느껴서 하는 행동이므로 자리를 피하는 아들을 쫒아다니며 옆에 앉혀두려고 하는 것은 엄마와 아들 사이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 사춘기 아들은 지시를 따르거나 행동으로 옮기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반항하려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필요한 것이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줍니다.
사춘기 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지침
● 사춘기 아들이 가끔 어이없는 말이나 행동을 하더라도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넘어가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들의 말과 행동을 일일이 교정해주려고 하면 아들은 입을 다물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저 그것이 아들의 의사소통 방식일 수 있다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례한 행동,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일관적인 제한을 두도록 합니다. 두려운 마음에 아들의 문제 행동을 그냥 넘어가면 부모로서의 권위가 상실되고, 무례한 행동의 수위는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단 아들의 감정이 격렬해진 상태에서는 부딪히지 말고 시간을 조금 둔 후 부모와 아들 감정이 가라앉은 후에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춘기 아들이 부모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한 번 정한 벌칙과 규칙이 있다면 꾸준히 지키도록 합니다.
● 사춘기 아들 앞에서 아버지에 대한 권위를 지켜주는 게 좋습니다. 집안의 규칙을 결정한 경우에도 아버지의 의견을 우선시하세요. 아버지가 지키고자 한 규칙을 어머니가 몰래 허용해 주면 아버지의 권위는 사라지고 맙니다.
● '사춘기 아들은 아직도 어리고 뭘 모르기 때문에 어른이 시키는 대로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아들을 대하면 아들은 금방 알아차리게 됩니다. 부모의 생각이 최고라는 의식을 버리고 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주세요.
● 아들이 잘못한 행동에 대한 벌은 아들이 정하도록 하되, 체벌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들이라고 해서 거칠게 다뤄도 되는 존재가 아니며, 아들 역시 신이 아닌 이상 체벌에 대한 감정적인 상처를 많이 받습니다.
● 부모라도 해서 언제나 옳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들에게 잘못한 일이 있고 부당함을 겪게 했다면 사과하고 그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아들은 자신이 부모에게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사춘기 아들과 성에 대한 대화
사춘기 아들은 이미 신체적으로 성에 대해 눈을 뜬 상태입니다. 게다가 또래로부터 극히 제한적이고 편향된 정보를 듣게 됩니다. 아들이 사랑과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지 않도록 부모와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보다는 동성인 아버지와 이야기하는 게 감정적으로 불안하지 않아 더욱 효과적입니다.
사춘기 아들에게 가르쳐야 할 사랑과 성에 대한 기본 원리
● 남성과 여성이 원하고 생각하는 방식은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역시 자신의 신체를 소중히 여기고 다루어야 하며 그렇지 않았을 때 초래하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 이해시키도록 합니다.
● 여자 친구가 있고 연애를 해야 비로소 어른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춘기 남자아이들이 갖고 있는 또래 문화이며 압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연애는 어른의 삶 중 지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사춘기 아들은 성관계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즉 임신, 성병 등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 친구가 임신하게 된다면 벌어질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 사춘기 아들이 청년으로 성장하는 과정 중에 겪게 되는 사건 중 하나는 호감을 가진 대상에게 거부당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수치스러워하거나 사랑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지 않도록 다독여주고 아들이 이러한 경험을 잘 이겨내고 감정을 추스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버지의 경험을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은 <아들의 뇌>에서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24.11.06 - [아이생활백서] - 사춘기 딸과의 대화를 위한 10가지 원칙
2024.11.04 - [아이생활백서] - 사춘기에 더욱 빛날 수 있는 4가지 힘
2024.10.30 - [아이생활백서] - 소리에 민감한 아이의 특징과 유형, 그리고 대처 방법
'아이생활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의 언어 능력을 도약시키는 '한 달 한 권' 질문 독서법 (80) | 2024.12.03 |
---|---|
세계명작을 탄생시킨 작가들 (44) | 2024.11.18 |
사춘기 딸과의 대화를 위한 10가지 원칙 (73) | 2024.11.10 |
사춘기에 더욱 빛날 수 있는 4가지 힘 (58) | 2024.11.06 |
소리에 민감한 아이의 특징과 유형, 그리고 대처 방법 (62) | 2024.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