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식레시피

여름방학 아이들 밥 냉동실 비상식량!! 냉동밥 밀키트 아이들 많은 가정은 필수에요.

by 사랑반어린이 2024. 7. 26.

 
 
 
 

여름방학 냉동실 비상식량 만들기

아이들 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름방학이 겨울방학에 비해 길지는 않지만 그래도 식사는 세끼 다 챙겨줘야 하니 일주일이라고 해도 당연히 고민이 너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냉동실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일단 저희는 뭐든지 대용량으로 사서 소분해 놓는 편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아래에 재료별로 대략 나누어서 보관기간을 적어보았는데요. 저희는 보관을 해도 1-2개월 내에는 다 먹고 있어서 크게 의미가 있는 것 같진 않고 상황에 맞게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만든 거 사실 일주일도 못 갈 수 있어서, 아직도 저는 무엇을 또 만들지 고민 중입니다. 야채 할인할 때 많이 사서 밀키트까지 만들어 두려면 부지런히 움직여야겠습니다.

냉장고 만드실 때 제발 냉동고를 더 크게 만들어 주세요!!

 
 

고기 및 가금류 소고기: 6-12개월
돼지고기: 4-6개월
닭고기: 9-12개월
다진고기: 3-4개월
과일 베리류: 6-12개월
사과, 배: 8-12개월
바나나: 2-3개월(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음)
생선 및 해산물 생선: 3-6개월
조개류: 3-6개월
새우: 6-12개월
빵 및 제과 빵: 3-6개월
쿠키, 케이크: 2-6개월
채소 일반채소: 8-12개월
콩류: 6-12개월
감자: 10-12개월
조리된 음식 국, 소스류: 2-3개월
피자, 파스타: 2-3개월

 

 

냉동실 사진

 
 
아이들 식사용으로 냉동실에 보관하기 좋은 것은 볶음밥 종류입니다.
그냥 먹을 수도 있지만 오므라이스로도 활용 가능하고 일단 김치 하나만 있어도 먹을 수 있어서 필수로 만들고 있어요.
저희 집 김치볶음밥은 김치, 양파, 파만 들어갑니다. 돼지고기 넣어서 해봤는데 저는 좀 돼지 냄새나는 것 같았고, 그 이후로는 안 넣던지 햄 있으면 햄 정도만 추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평소에도 편하게 꺼내서 바로 먹을 수 있게 양 조절도 해둡니다.
200g이면 햇반 정도 양이 되겠네요. 냉동실에서 꺼내고 4분만 돌려주면 완성입니다.
 
 
 

 
 
 

 
 
볶음밥 한 종류만 있으면 심심하잖아요. 파스타 미리 삶아서 소분하여 소스, 치즈. 햄 정도 넣어서 보관해 두고 데우면 제법 방금 만든 파스타처럼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이 외에도 카레, 죽 등이 보관하기 좋고, 냄새가 날 수 있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는 최대한 피해서 요리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냉동실 활용 팁

식사 계획하기

일주일 분량의 식사를 미리 준비해 두고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하면 바쁜 날에도 쉽게 건강한 식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재료 분리 및 포장

대량으로 구입한 재료는 소분하여 두면 1회 분량씩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쓰기 편리합니다. 

라벨 붙이기

냉동한 음식에는 날짜와 내용을 적은 라벨을 붙여서, 언제 냉동했는지와 무엇이 들어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최적의 온도 유지

냉동실 온도는 -18도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집도 최저 온도인 -23도예요.

냉동 가능한 음식 확인하기

모든 음식이 냉동에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과일, 채소, 고기, 해산물, 빵 등은 냉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잘 익지 않는 채소는 빠르게 냉동해 두면 영양소를 더 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활용하기

남은 음식을 냉동하여 후에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을 끓일 때 저희는 한 번 두 번 더 먹을 수 있게 조금 더 여유를 두고 끓이는 편입니다. 바로 냉동 보관 하고 어느 날 꺼내어 먹게 되면 식사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됩니다.

공기 차단

음식이 냉동실에서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려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진공 밀폐봉투나 밀폐용기를 사용하거나 진공포장기를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냉동실 정리

냉동실을 주기적으로 정리하여 오래된 음식이 쌓이지 않도록 하세요, '선입선출'원칙을 지키며, 먼저 냉동한 음식을 먼저 사용합니다.